06주차 : 금융위기의 본질과 전망06주차 : 금융위기의 본질과 전망

Posted at 2011.04.18 16:41 | Posted in 교양/시장경제특강

금융위기의 본질과 전망


컴퓨터공학부 4학년 김진욱


금융위기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IMF 외환위기와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이다. IMF 외환위기 당시 어린 나이였지만 현재 한국의 사정이 무척 좋지 못하다는 것을 주위를 통해 체험을 하였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어느덧 군에 입대하게 되고 제대할 무렵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라는 것이 발생하였다. 군대에 있으면서 세상 물정에 관심을 두지 않아 어떤 일인지는 몰랐지만 부동산과 관련된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리고 다시 복학을 하고 경제학에 대해 공부를 하며 신문을 보면서 그 단어들에 대해 다시 한 번 회상해 볼 수 있었다. 공부를 하면서 생각한 점은 한국이 외국 자본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 다는 것 이였다. 그리고 오늘 윤창현 선생님의 "금융위기의 본질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들었다.

선생님이 먼저 화두로 던진 단어는 달러였다. 그리고 그 달러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금융위기의 본질에 대해 역사적으로 설명을 해주셨다. 평소에 역사에 관심을 두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번 이야기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다. 강의를 들으면서 기축통화라는 단어가 무슨 뜻이고 그 배경에 얄타회담이라든지 미국의 여러 상황들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브레튼우즈 체제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사실 이러한 내용들은 경제 신문에서 보아도 그냥 가볍게 넘어가는 주제였다. 역사적 배경이나 기본 지식 없이 기사를 읽게 되면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달러에 대해 새롭게 보게 되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