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 대상에 손우람군제20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 대상에 손우람군

Posted at 2018. 9. 29. 20:15 | Posted in 카테고리 없음

제20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부문 고등학생부 대상에 서울광양고등학교 3학년 손우람, 중학생부 대상에 대전 문지중학교 3학년 홍성진, 초등학생부 대상에 대구 칠성초등학교 6학년 이준영 등 총 57명이 수상했다. 


고등학생부 대상을 수상한 손우람군은 같은 네트워크상의 모든 컴퓨터 상황 모니터링, 인터넷 사용 감시, 외부로부터 해킹 및 유해프로그램 차단, 감시, 보호기능을 갖춘 신 개념의 정보보호 프로그램'GNS, (Gulung NetworkSecurity)' 작품을 출품했다. 


중학생부 대상을 수상한 홍성진군은 서버 컨트롤, 컴퓨터 상태 확인, 웹브라우저를 통한 인터넷 접속 등 인터넷이나 네트워크상으로 컴퓨터를 원격 조종해주는 응용프로그램 'Remo'를 출품했다. 


초등학생부 대상을 수상한 이준영군은 한번의 비밀번호로 모든 일기장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보안성을 갖춘 일기장 프로그램 'E-Diary' 작품을 출품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문화진흥원(원장 손연기)이 주관, 올해로 20회를 맞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는 국내 최고 권위의 컴퓨터 프로그램 공모대회로 정보통신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미래 정보사회의 핵심인력으로 양성함으로써 21세기 선진국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1984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21세기 미래정보사회의 주역인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제작한 기초 및 응용소프트웨어를 포함한 모든 분야의 SW 작품을 지난 3월부터 7월까지공모했다. 


이번 공모에는 초등학생 50명, 중학생 56명, 고등학생 73명, 총 179편의 작품이 출품되는 등 열띤 경쟁을 벌였다. 


이번 대회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 International Science andEngineering Fair) 국내 예선을 겸하고 있으며, 중·고등학생부 대상, 금상, 은상 입상자에게는 정보통신부장관상과 메달이, 초등학생부 대상, 금상, 은상 입상자에게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과 메달이 수여되며, 동상과 장려상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원장상과 메달이 각각 수여된다. 


또한, 중·고등학생부 대상 입상자의 지도교사에게는 정보통신부장관상이, 초등학생부 대상 입상자의 지도교사에게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이 수여된다. 


아울러, 고등학생부 입상자에게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국과학기술원등 주요 대학에 정보화 특기생으로 특례입학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중학생부 입상자에게는 서울과학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 지원자격과 가산점을 주는 등 입학특전도 주어진다. 


이와 함께, 중·고등학생부 동상 이상 입상자에게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후보 자격도 부여되며, 2004년5월 미국 포틀랜드 오레건에서 개최되는 제55회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한국대표로 선발될 경우 참가경비 전체를 지원 받게 된다. 


<수상자 명단> 


◇고등학생부 


▲대상: 손우람 서울 광양고 3면 ▲금상: 김현칠 충북 세광고 3년 ▲은상: 김정만 서울 덕수산업고 3년 ▲은상: 김진욱 대구고 3년 


◇중학생부 


▲대상: 홍성진 대전 문지중 3년 ▲금상: 이현호 충남 공주 영명중 3년 ▲은상: 백승호 충남 논산중 2년 ▲은상: 정진동 대구 감삼중 3년 


◇초등학생부 


▲대상: 이준영 대구 칠성초등 6년 ▲금상: 김성민 인천 부평남초등 6년 ▲은상: 마유라 경북 군위초등 6년 ▲은상: 김동욱 경남 진주교대부설 초등 6년한편 이번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9월 중 각 시도교육청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백재현기자 brian@inews24.com


아이뉴스24

기사입력 2003-08-29 10:20

//